한·일 여성 언론인, 양국 성평등과 저출생 해법 논의

입력 2023-10-13 18:08   수정 2023-10-13 19:12



사단법인 한국여성기자협회(회장 김경희)가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소통·이해·협력… 한일여성기자포럼’을 열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축사에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클로디아 골딘 미국 하버드대학교 교수를 들며 “골딘 교수는 한국의 저출산 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며, 정부, 기업을 포함한 모든 사회가 함께 출산, 양육, 교육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한민국 정부도 교육으로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사교육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공교육 안에서 안심하고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저출생 극복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했다.



제 1주제인 ‘10%벽… 유리천장을 넘어서’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성평등 현황을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이은형 국민대학교 경영대 교수와 미조우에 유카 TV 아사히 기자가 발제를 맡았고 김민아 경향신문 이사 겸 칼럼니스트, 혼모 유카리 지지통신사 서울지국 특파원, 안네 카리 한센 오빈 주한 노르웨이 대사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제 2주제인 ‘저출생의 늪… 돌파구 있을까’에서는 한·일의 공통적인 문제인 저출생 현상의 원인과 해결책을 짚었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78명, 일본은 1.22명으로 인구 절벽 문제와 급속한 고령화 문제를 겪고 있다. 홍혜림 KBS 기자와 가토 사유리 일본 간사이TV 기자가 양국 상황을 점검하는 발제를 했다. 최영준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복지국가연구센터 소장)와 아카마 사야카 미나미일본신문 기자가 토론자로 나섰다.

제 3주제 ‘아시아적 문화가 여성 관련 보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가부장제 및 성차별 문화와 보도의 관계를 다뤘다. 한희정 국민대 교양대학 교수와 아키야마 리사 가나가와 신문 편집국장이 미투 운동 뒤 언론과 사회의 변화를 주제로 발제했다. 김경희 한림대 미디어스쿨 교수, 김은형 한국여성기자협회 이사 겸 한겨레 문화부 선임기자, 오카바야시 사와 일본 아사히신문 기자가 두 나라의 성평등 인식과 미디어의 젠더 이슈 보도 현황에 대해 토론했다,

김경희 한국여성기자협회 회장은 “이번 포럼에서 한일 여성기자들이 다년간의 취재 경험을 바탕으로 양국 성평등 현실과 정책을 통찰력 있게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제언까지 고민했다”고 전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